보성군립노인요양원 밝은동산

상담전화
061-858-350008:00 ~ 18:00 (주말 상담 가능)

인지향상지원

인지기능 프로그램 어르신들의 인지 기능 활동을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.

다양한 종류의 인지 기능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어르신들의 신체적, 정신적 기능 유지 및 향상을 통해 일상생활의 만족감 향상을 도모하고 있습니다.

고리 던지기

- 목적 및 목표 -
① 고리대에 고리를 정확히 던짐으로써 정확도를 향상시킨다.
② 고리를 던질 때 자주 사용하지 않는 소 근육을 발달시킨다.

- 기대 효과 -
① 고리를 던지는 곳을 정확히 인지하여 던짐으로써 치매를 예방한다.
② 평소에 쓰지 않는 소 근육을 발달시켜 건강을 증진시킨다.

- 세부사항 -
① 해당 그룹 어르신들을 당일 해당 층으로 안전하게 모신다.
② 휠체어 어르신들이 원을 형성하여 자리를 마련한다.
③ 워커 활용하시는 어르신들이 앉으실 수 있도록 원 안에 의자를 준비하여 자리를 마련한다.
④ 진행자와 어르신들 서로가 인사를 나눈다.
⑤ 오늘 진행하게 될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을 드린다.
⑥ 어르신들께서 룰에 대해 이해하시기 쉽도록 시뮬레이션을 보여드린다.
⑦ 1인당 1개씩 고리를 나눠 드린다.
⑧ 본격적으로 고리대를 향해 던지실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시작한다.
⑨ 반복적으로 고리대 걸기 활동을 한 후 사탕을 나눠 드린 뒤에 감사인사를 드리며 프로그램을 마친다.

나의 손 그리기

- 목적 및 목표 -
① 나의 손을 그려보고 꾸며본다.
② 손을 사용함으로써 소 근육을 발달시킨다.

- 기대 효과 -
① 나의 손을 그리고 꾸며 완성시킴으로써 성취감을 만끽한다.
② 소 근육을 발달시켜 뇌를 자극시키고 치매를 예방한다.

- 세부 진행 사항 -
① 해당그룹 및 프로그램 장소로 어르신들을 안전하게 모신다.
② 휠체어 어르신들께서 둥글게 원을 형성하여 자리를 만든다.
③ 워커 활용 어르신들께서 앉으실 수 있도록 원 안에 테이블과 의자를 준비하여 자리를 만든다.
④ 어르신들과 진행자가 서로 인사를 나눈다.
⑤ 오늘 진행하게 될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을 드린다.
⑥ 어르신들 이해를 돕기 위하여 예시 작품을 보여 드린다.
⑦ 준비물을 나눠 드린다. (1인당 A4용지 한 장, 색연필3~4자루, 꾸미기재료).
⑧ 도움이 필요하신 어르신들을 보조 해 드리며 프로그램을 시작한다.
⑨ 어르신들 손을 예쁘게 꾸미실 수 있도록 옆에서 보조를 해 드린다.
⑩ 꾸미기 활동이 마무리가 되면 작품을 걷은 후 다 함께 관람 시간을 갖는다.
⑪ 관람까지 마무리가 되면 오늘 프로그램 참여에 대한 소감을 듣는다.
⑫ 사탕을 나눠 드리며 참석해주셔서 감사하다는 인사를 드린 후 프로그램을 마친다.

구슬꿰기

- 목적 및 목표 -
① 어르신들에게 손과 눈의 협응력을 유지시켜 드린다.
② 어르신들에게 손가락의 잔존기능 둔화를 지연시킬 수 있다.

- 기대 효과 -
① 어르신들의 손과 눈의 협응력을 유지시킬 수 있다.
② 어르신들의 손가락 잔존기능 둔화를 지연시킬 수 있다.

- 세부사항 -
① 어르신들께 프로그램 진행 사항에 대해 말씀드린다.
② 구슬과 실을 어르신들께 나눠 드린다.
③ 어르신들께서 직접 할수 있도록 옆에서 도와 드린다.
④ 어르신들께서 힘들어 하시면 옆에서 도와 드린다.
⑤ 구슬꿰기가 완료가 되면 함께 간식을 먹으며 마무리 한다.

그림카드놀이

- 목적 및 목표 -
동물.과일, 사물의 그림이 그려진 카드를 한 장씩 보여드리면서 무엇인지 대답하게 하고 그 그림으로 연상되는 것을 이야기해 보는 과정을 통해 지남력과 언어구사력의 저하를 지연시킨다.

① 어르신들에게 다양한 사물그림을 통해 사물을 인지시켜 드린다.
② 어르신들에게 사물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이끌어 낸다.

- 기대 효과 -
① 어르신들의 사물에 대한 인지능력저하를 지연시킬 수 있다.
② 어르신들의 지남력저하를 지연시킬 수 있다.
③ 어르신들의 언어구사력저하를 지연시킬 수 있다.

- 세부사항 -
① 어르신들과 반갑게 인사를 한다.
② 먼저 어르신들께 앞에 있는 사물을 먼저 여쭤보면서 진행을 한다.
③ 카드를 보여 드리면서 이건 어떤 사물인지 여쭤본다.
④ 함께 사물 카드를 보면서 문제 맞추기 형식으로 진행한다.
⑤ 어떤 사물이 가장 기억이 남는지 여쭤본다.
⑥ 사물에 대한 추억, 이야기를 한다.

신문지 모자 만들기

- 목적 및 목표 -
① 모자를 완성하여 성취감을 얻는다.
② 만들기 과정을 통해 소근육을 활용한다.

- 기대 효과 -
① 인지기능의 유지 및 증진한다.
② 소 근육 활동을 통해 잔존기능의 유지를 도모한다.
③ 프로그램 수행을 통해 자존감을 얻는다.

- 세부사항 -
① 해당그룹 및 프로그램 장소로 어르신들을 안전하게 모신다.
② 어르신들과 진행자 서로가 인사를 나눈다.
③ 오늘 진행하는 신문지모자 만들기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을 드린다.
④ 어르신들 이해를 돕기 위하여 완성된 신문지 모자를 머리에 착용하여 보여 드린다.
⑤ 개인별로 신문지, 색종이, 풀을 나눠 드린다.
⑥ 진행자의 인도에 따라 신문지를 접어 모자를 완성 한다.
⑦ 신문지 모자 위에 색종이를 붙여 꾸민다.
⑧ 완성 된 모자를 착용하여 본인의 모자를 자랑한다.
⑨ 즐겁게 어르신들과 진행을 한 후 참여하신 소감을 들어본다.
⑩ 감사인사를 드리며 프로그램을 마친다.

단풍 꾸미기

- 목적 및 목표 -
① 다양한 나뭇잎으로 새, 거북이, 나비 등을 만들 수 있다.
② 사인펜을 이용해 세부표현으로 그림을 완성한다
③ 완성된 작품을 전시해본다.
④ 나뭇잎을 보며 가을을 떠올려 본다.

- 기대 효과 -
① 나뭇잎을 보며 가을이라는 계절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.
② 소근육을 발달시킨다.
③ 미술활동을 통한 흥미와 집중력 향상, 심리적 안정감을 도모한다.

- 세부사항 -
① 해당 그룹 어르신들을 안전하게 층으로 이동시켜드린다.
② 휠체어 어르신들은 둥글게 원을 형성하여 자리를 만든다.
③ 원 속 가운데 워커 사용 어르신들이 앉으실 수 있도록 테이블을 준비하여 어르신들을 앉으실 수 있도록 한다.
④ 어르신들과 진행자가 서로 인사를 나눈다.
⑤ 가을 하면 떠오르는 단어를 맞추어 본다.
⑥ 나뭇잎을 하나씩 보여드리며 색을 맞춰보고, 무슨 나무인지 맞추어본다.
⑦ 완성된 작품의 예시를 먼저 보여 드린다.
⑧ 어르신들의 각자 개성에 맞게 단풍을 붙이고 꾸며보도록 한다.
⑨ 지루하지 않게 음악을 틀어드린다.
⑩ 마무리 소감 후 주변정리를 한 후 안전하게 어르신들을 이동시킨다.

데칼코마니

- 목적 및 목표 -
① 데칼코마니 활동에 있어서 어르신들에 인지를 자극 시킨다.
② 색상 선택 활동에 있어서 어르신들에 시각을 자극 시킨다.

- 기대 효과 -
① 인지 자극을 통해 치매를 예방한다.
② 색상에 대한 인지를 하실 수 있도록 한다.

- 세부 진행 사항 -
① 해당그룹 및 프로그램 장소로 어르신들을 안전하게 모신다.
② 휠체어 어르신들은 둥글게 원을 형성하여 자리를 만든다.
③ 원 속 안에 테이블을 마련하여 워커 어르신들께서 앉으실 수 있도록 자리를 만든다.
④ 어르신들과 진행자가 서로 인사를 나눈다.
⑤ 오늘 진행하게 될 데칼코마니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을 드린다.
⑥ 어르신들 이해를 돕기 위하여 완성된 샘플을 보여드린다.
⑦ 추가적인 이해를 돕기 위하여 시뮬레이션을 보여드린다.
⑧ 준비물을 어르신들께 나눠 드리기 전 테이블 및 트레이(식판)에 신문지를 부친 다음 준비물을 나눠드린다.
⑨ 반쪽 그림 위 물감을 활용하여 따라 그리기 하실 수 있도록 한다.
⑩ 도움이 필요하신 어르신들을 보조해 드리며 진행한다.
⑪ 따라 그리기 활동이 끝나시면 반으로 접은 후 눌러준다.
⑫ 약 1분 뒤 종이를 펼친다.
⑬ 데칼코마니가 완료된 도안 위에 추가적으로 꾸미기 활동을 한다.
⑭ 함께 참여하신 어르신들 작품을 공유하실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.
⑮ 사탕을 나눠드리고, 감사 인사를 드리며 프로그램을 마친다.

도넛 만들기

- 목적 및 목표 -
① 점토 놀이를 통해 손에 촉감을 느끼실 수 있도록 한다.
② 작품을 완성을 통해 심리적으로 성취감을 느끼실 수 있도록 한다.
③ 손 근육을 자주 사용하도록 하여 큰 작품부터 작은 작품을 만듦으로써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.

- 기대 효과 -
① 손에 촉감을 느끼실 수 있도록 한다.
② 심리적 성취감을 느끼실 수 있도록 한다.
③ 쉽고 간단한 작품을 만들어 봄으로서 완성도를 높여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.

- 세부 진행 사항 -
① 해당그룹 및 프로그램 장소로 어르신들을 안전하게 모신다.
② 휠체어 어르신들은 둥글게 원을 형성하여 자리를 만든다.
③ 어르신들과 진행자가 서로 인사를 나눈다.
④ 오늘 진행하게 될 점토 놀이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을 드린다.
⑤ 어르신들 이해를 돕기 위하여 완성된 샘플을 보여드린다.
⑥ 클레이 점토를 원하시는 색상을 선택하여 나눠드린다.
⑦ 부분 도움이 필요하신 어르신들은 적극적인 자세로 도와드린다.
⑧ 작품이 완성되면 함께 참여하신 어르신들 서로에 작품을 감상하는 시간을 짧게 갖는다.
⑨ 준비된 프로그램이 다 끝나면 사탕을 나눠드리며 감사 인사를 드린 후 프로그램을 마친다.

물감놀이

- 목적 및 목표 -
다양한 색상의 물감을 손이나 야채등에 무쳐 스케치북에 찍어보는 활동을 통해 색에 대한 인지능력 저하를 둔화시키며 창작 활동을 적극적인 시설 활동을 이끌어 내어서 시설 적응도와 자존감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.

① 어르신들의 색에 대한 인지능력 저하를 둔화시켜 드린다.
② 어르신들의 창작 활동을 통해 자존감을 향상시켜 드린다.

- 기대 효과 -
① 어르신들의 색에 대한 인지능력 저하를 둔화시킬 수 있다.
② 어르신들의 창작활동을 통해 자존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.

- 세부사항 -
① 해당그룹 어르신들께서 프로그램진행 장소로 이동하신다.
② 어르신들께 어떤 색상을 좋아하시는 여쭤본다.
③ 물감을 가지고 스케치북에 직접 색을 칠해본다.
④ 어떤 색을 색칠을 하셨는지 인지 시켜드린다.
⑤ 오늘 어떤 색을 칠하셨는지 여쭤보면서 색을 인지시켜드린다.

퍼즐 맞추기

- 목적 및 목표 -
① 퍼즐 조각 맞추기 활동을 통해 어르신들에 인지를 자극시킨다.
② 퍼즐 조각을 완성한 후 성취감을 느낀다.

- 기대 효과 -
① 어르신들에 인지를 자극하여 치매를 예방한다.
② 심리적으로 성취감을 느낀다.

- 세부사항 -
① 해당그룹 및 해당 층으로 어르신들을 안전하게 모신다.
② 휠체어 어르신들은 둥글게 원을 형성하여 자리를 만든다.
③ 원 속 안에 테이블을 마련하여 워커 어르신들께서 앉으실 수 있도록 자리를 만든다.
④ 어르신들과 진행자가 서로 인사를 나눈다.
⑤ 짧게나마 계절에 관련하여 이야기를 나눈다.
⑥ 오늘 진행하게 될 퍼즐 조각 맞추기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을 드린다.
⑦ 퍼즐을 다 맞추게 되면 어떠한 그림인지 보여드리며 어르신들 이해를 돕기 위하여 완성된 샘플을 보여드린다.
⑧ 어르신들께 준비물을 나눠 드린다.
⑨ 잔잔한 음악과 함께 퍼즐 맞추기 활동을 시작한다.
⑩ 혼자서 퍼즐을 못 맞추시는 어르신들을 돕는다.
⑪ 다 맞춘 퍼즐을 도화지에 붙인다.
⑫ 서로의 퍼즐을 보며 무슨 그림인지 이야기 나눈다.
⑬ 오늘 프로그램에 대한 소감을 들어본 후 사탕을 나눠 드리며 마무리 인사를 나눈다.

뇌힐링

- 목적 및 목표 -
① 그림 맞추기, 간단한 질문하기, 색깔칠하기 등 내용이 포함된 뇌힐링 교재를 사용으로 인지적 기능을 유지하도록 하자.

- 기대 효과 -
① 어르신이 스스로 인지적 기능을 활용하실 것이다.
② 마음이즐거워지실 것이다.

- 세부사항 -
① 어르신과 만남의 인사를 한다.
② 어르신께 뇌힐링 교재에 대해서 설명하고 프로그램을 진행한다.
③ 어르신과 가벼운 담화를 나눈다.
④ 어르신께 마무리 인사를 드린다.

내 이름 쓰기

- 목적 및 목표 -
① 어르신이 자신이 누구인지 인지하여 치매관리에 도움을 드리자.

- 기대 효과 -
① 어르신들이 자신의 이름을 쓰고 꾸미면서 내가 누구인지를 기억하게 해 드리자.
② 손가락을 움직여 꾸미며 색칠을 하며 인지 관리에 도움을 드리자.

- 세부사항 -
① 어르신과 반갑게 인사를 한다.
② 어르신의 이름을 묻는다.
③ 어르신과 함께 이름을 크고 적고 이중선으로 적는다.
④ 어르신의 이름을 소리내어 읽으면서 이름을 꾸민다
⑤ 나에게 이름주신 하나님께 감사의 기도를 드리며 프로그램을 마친다.

숫자쓰기

- 목적 및 목표 -
① 어르신들의 치매 관리에 도움을 드리자.

- 기대 효과 -
① 어르신들이 숫자를 인지적으로 인식하려고 노력하실 것이다.
② 어르신이 숫자를 쓰시며 즐거워 하실 것이다.

- 세부사항 -
① 어르신들과 숫자에 관련된 예화 이야기를 들려드린다.
② 관련된 숫자를 쓰시도록 하자.
③ 몇번씩 숫자를 반복해서 쓰게 해 드리자.
④ 어떤 숫자를 적으셨는지 인지 시켜 드린다.
⑤ 절대 잊지 않도록 다음에 다시 만났을때 여쭤본다 말씀을 드린다.
⑥ 적은 숫자를 기억 하시면서 간식을 먹는다.
⑦ 오늘 프로그램 소감을 나눈후 마무리 한다.

바람개비 만들기

- 목적 및 목표 -
① 옛 기억을 회상하며 인지를 자극시켜 치매를 예방한다.
② 바람개비를 완성하며 성취감을 느끼실 수 있도록 한다.

- 기대 효과 -
① 작품을 완성하며 성취감을 느끼실 수 있다.
② 추억을 회상하며 인지 자극을 통해 치매를 예방한다.

- 세부사항 -
① 해당그룹 및 해당 층으로 어르신들을 안전하게 모신다.
② 휠체어 어르신들은 둥글게 원을 형성하여 자리를 만든다.
③ 원 속 안에 테이블을 마련하여 워커 어르신들께서 앉으실 수 있도록 자리를 만든다.
④ 어르신들과 진행자가 서로 인사를 나눈다.
⑤ 오늘 진행하게 될 바람개비 만들기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을 드린다.
⑥ 어르신들 이해를 돕기 위하여 완성된 샘플을 보여드린다.
⑦ 준비물을 어르신들께 나눠드린다.
⑧ 4날 바람개비 날개를 만드는 작업을 함께 한다.
⑨ 부분 도움이 필요하신 어르신들은 적극적으로 도와드린다.
⑩ 날개가 완성이 되면 고정핀을 활용하여 수수깡에 고정을 시킨다.
⑪ 고정이 완료 된 후 수수깡에 어르신들 성함을 쓰실 수 있도록 한다.
⑫ 성함 쓰기가 마무리 되면 어르신들께 입 바람을 불어 바람개비 회전을 유도한다.
⑬ 준비된 프로그램이 끝나면 어르신들께 사탕을 나눠 드린 후 감사인사를 드리며 프로그램을 마친다.

다육이 화분 만들기

- 목적 및 목표 -
① 다육이를 클레이로 만들며 표현력과 창의력이 발달될 수 있다.
② 손을 사용함으로써 촉각을 자극, 소근육 운동이 될 수 있다.

- 기대 효과 -
① 손을 많이 활용함으로써 손 근육을 풀어주며 구축을 예방한다.
② 만들기를 통해 창의력이 발달될 수 있다.

- 세부사항 -
① 인지A그룹 어르신들을 당일 해당 생활실로 안전하게 모신다.
② 휠체어 어르신들이 원을 형성하여 자리를 마련한다.
③ 진행자와 어르신들 서로가 인사를 나눈다.
④ 완성품을 보여 드리며 오늘 진행하게 될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을 드린다.
⑤ 준비물을 나눠드린다.
⑥ 요거트 통과 클레이를 이용해 화분을 만들어본다.
⑦ 클레이로 다육이 모양을 만들어본다.
⑧ 도움이 필요한 어르신들은 도움을 드린다.
⑨ 지루하시지 않도록 음악을 틀어드리거나 말벗을 해드린다.
⑩ 완성된 다육이를 보며 이야기한다.
⑪ 참가해 주신 것에 감사의 인사를 드린 후 마무리를 한다.

색칠하기

- 목적 및 목표 -
① 손을 움직이며 색을 칠해봄으로써 소 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다.
② 도안에서 색이 벗어나지 않게 집중해 집중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.
③ 다 함께 모여 색칠을 해보며 친밀감 형성을 도모한다.

- 기대 효과 -
① 소 근육을 발달시키고 집중력을 향상 시킨다.
② 친밀감을 형성하고 협동심을 기를 수 있다.

- 세부사항 -
① 해당 그룹 어르신들을 안전하게 층으로 이동시켜드린다.
② 휠체어 어르신들은 둥글게 원을 형성하여 자리를 만든다.
③ 원 속 가운데 워커 사용 어르신들이 앉으실 수 있도록 테이블을 준비하여 어르신들을 앉으실 수 있도록 한다.
④ 어르신들과 진행자가 서로 인사를 나눈다.
⑤ 오늘 진행하게 될 색칠활동에 대해서 설명을 드린다.
⑥ 어르신들 이해를 돕기 위하여 예시 작품을 보여 드린다.
⑦ 어르신들께 준비된 준비물(도안1장, 색연필3~4자루)을 나눠 드린다.
⑧ 분위기가 지루하지 않도록 음악(트로트, 동요)을 틀어드린다.
⑨ 부분 도움이 필요하신 어르신들께 다가가서 도와드리며 말벗도 진행한다.
⑩ 작품이 완성되면 준비물을 걷은 후 프로그램에 대한 소감을 들어본다.
⑪ 참여 해주신 거에 대한 감사인사를 드리며 프로그램을 마친다.

봉숭아 물들이기

- 목적 및 목표 -
① 손톱에 봉숭아물이기를 통해 어린 시절을 회상해본다.
② 어린 시절 추억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면서 친목의 장을 형성해 유대관계를 증진시킨다.

- 기대 효과 -
① 어릴 적 봉숭아물들이던 시절을 회상하며 뇌를 자극시키고 치매를 예방한다.
② 삶의 활력을 제공하고 친밀감을 높인다.

- 세부사항 -
① 해당그룹 및 당일 해당 층으로 어르신들을 안전하게 모신다.
② 휠체어를 사용하신 어르신들은 원을 형성하여 자리를 마련한다.
③ 원 안에 워커 사용 어르신들이 앉으실 수 있도록 테이블 및 의자를 배치하여 자리를 마련한다.
④ 어르신들과 진행자 서로가 인사를 나눈다.
⑤ 오늘 진행하게 될 봉숭아물들이기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을 드린다.
⑥ 어르신들 손을 깨끗하게 하기 위하여 물수건으로 손을 닦는다.
⑦ 어르신 한분 씩 순서대로 돌아가며 정성들여 손톱에 봉숭아물들이기를 한다.
⑧ 손톱에 예쁘게 물들 수 있도록 차분하게 말린다.
⑨ 봉숭아 물들이기 완료가 되면 손을 보신 소감을 들어본다.
⑩ 소감 듣기가 끝나면 사탕을 나눠 드린 후 프로그램을 마친다.

전통 무늬 색칠하기

- 목적 및 목표 -
① 손을 움직이며 색을 칠해봄으로써 소 근육을 발달 시킬 수 있다.
② 도안에서 색이 벗어나지 않게 집중해 집중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.
③ 다 함께 모여 색칠을 해보며 친밀감 형성을 도모한다.

- 기대 효과 -
① 소 근육을 발달 시키고 집중력을 향상 시킨다.
② 친밀감을 형성하고 협동심을 기를 수 있다.

- 세부 진행 사항 -
① 해당그룹 및 프로그램 장소로 어르신들을 안전하게 모신다.
② 휠체어 어르신들은 둥글게 원을 형성하여 자리를 만든다.
③ 원 속 안에 테이블을 마련하여 워커 어르신들께서 앉으실 수 있도록 자리를 만든다.
④ 어르신들과 진행자가 서로 인사를 나눈다.
⑤ 오늘 진행하게 될 만다라(전통 무늬) 색칠에 대해서 설명을 드린다.
⑥ 어르신들 이해를 돕기 위하여 예시 작품을 보여 드린다.
⑦ 어르신들께 준비된 준비물(도안1장, 색연필 3 ~ 4자루)을 나눠 드린다.
⑧ 분위기가 지루하지 않도록 음악(트로트, 동요)을 틀어드린다.
⑨ 부분 도움이 필요하신 어르신들께 다가가서 도와드리며 말 벗도 진행한다.
⑩ 작품이 완성되면 준비물을 걷은 후 프로그램에 대한 소감을 들어본다.
⑪ 참여 해주신 거에 대한 감사 인사를 드리며 프로그램을 마친다.

x-mas카드 만들기

- 목적 및 목표 -
① 계절감을 느끼실 수 있도록 해드린다.
② 크리스마스에 대한 추억을 되새기면서 인지를 자극 시킨다.

- 기대 효과 -
① 옛 추억에 대한 회상을 통해 인지를 자극 시킨다.
② 계절감을 인지하실 수 있도록 한다.

- 세부 진행 사항 -
① 어르신과 인사를 나눈다.
② 어르신께 오늘 할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해드린다.
③ 카드지 위에 크리스마스 트리 모양을 오려 붙인 후 트리 장식을 하여 성탄카드를 완성해본다.
④ 소감을 들어본 뒤 마무리 인사를 나눈다.

콩 고르기

- 목적 및 목표 -
① 콩을 종류별 또는 색깔별로 분류한다.
② 집중력, 촉감, 소 근육 기능을 활용한다.

- 기대 효과 -
① 콩 분류를 완수하여 성취감을 얻는다.
② 다양한 감각을 활용을 통해 인지기능을 자극시킨다.
③ 차분한 시간을 통하여 내면을 다스리며 정서가 안정된다.
④ 콩과 연관된 이야기를 나눔으로써 지난날을 회상해본다.

- 세부사항 -
① 해당그룹 및 프로그램 장소로 어르신들을 안전하게 모신다.
② 어르신들과 진행자 서로가 인사를 나눈다.
③ 오늘 진행하는 콩 고르기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을 드린다.
④ 어르신들 이해를 돕기 위하여 콩을 골라 분류하는 모습을 보여 드린다.
⑤ 개인별로 콩을 나눠 드린다.
⑥ 피아노 음악을 들으며 같은 종류의 콩을 분류한다.
⑦ 즐겁게 어르신들과 진행을 한 후 참여하신 소감과 콩을 갖고 만들었던 음식이나 콩에 얽힌 추억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는 시간을 가져본다.
⑧ 감사인사를 드리며 프로그램을 마친다